Ideal Horizon

Blog Info

  • About
  • Chatroom
  • Weather ·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비트코인의 실체 해석

2021. 2. 14. 01:42이야기들/사회·문화 이야기

암호 화폐 옹호자들 중에는 아직도 비트코인을 미래 화폐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여태까지의 비트코인 시스템을 펑가하자면 도저히 그에 동의하기 힘들다. 비트코인이 중앙 은행 통화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돌리는 경제 생태계는 도박에 가까운 비검증 알트 코인 시장을 제외하고는 존재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 대부분의 기능은 기존 화폐 경제에 적대적으로 의존해 투자 및 투기 심리를 투영하는 대체재 역할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의 비트코인은 그저 기존 중앙은행 통화, 엄밀히 말해서 기축 통화인 달러 체계를 가치 척도로 두고 계량되는 대체적 자산에 불과할 뿐이다. 좀 더 세련되게 다듬자면 "기축 통화 기준 자산 시장에 대한 대체재 수요를 기축 통화 체계에 맞춰 정량화하는 사설 기초 자산"이라 칭할 수 있겠다. 또한 관련 마진 거래는 해당 기초 자산의 가격 변동을 바탕으로 선물 시장 규칙을 적용한 파생 상품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비트코인 자체에 아무런 실체가 없어도, 그것을 구현하는 시스템과 그로부터 매겨지는 가치는 기축 통화의 경제권 아래 분명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축 통화 기준 자산 시장에 대한 대체 자산 수요를 블록체인의 형태를 지닌 전용의 사설 시스템을 통해 기축 통화 체계에 호환되게끔 자산화하고 시장 참여자들에게 판매하며 수익 추구 및 헤지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

 

이 시장은 자산을 소숫점 단위까지 나눠 즉시 매수하고 계속 보유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데, 이를 이용해 자금을 잘게 쪼개 장기간 계속 투입한다면 비트코인 시장이 그 규모를 유지하는 한 분할 매수 효과를 극대화하여 거품에 의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현 저성장 국면에서 기존 자산 시장에 대한 불만은 시간에 따라 커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거품이 붙고 꺼지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이론적으로는 소정의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

 

물론 비트코인 시장이 그 규모를 유지하지 못하게 하는 사건이 일어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긴축 정책이 예상되거나 정부 정책에 방해가 되어 탄압을 받거나 환경 및 전력 문제 등으로 블록체인을 유지할 수 없게 되거나 양자 컴퓨터 같은 기술 혁신에 의해 분산형 보안이 붕괴 혹은 선점 효과를 파괴할 위력의 대체재가 출현하는 일 등의 시나리오가 제시된다. 결국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문제는 그 시장 규모와 거래량임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비트코인은 결코 금을 대체할 수 없다. 단지 기축 통화 체계에 호환되어 만들어진 위험 자산의 하나이며 본위적 가치가 아닌 시장 참여자들의 경제적 유동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되는 투기 자산이다. 물론 다른 자산들과 마찬가지로 긴축 정책 신호에는 취약할 뿐이다. 투기적 수익 추구 이외에 비트코인이 진정 강점을 보이는 영역은 인플레이션 헤지보다 보유 자산의 중단기적 지하화 및 비국적화가 필요한 특정 상황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