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l Horizon

Blog Info

  • About
  • Chatroom
  • Weather ·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보충]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설정 - 00유닛과 '카가미 스미카'

2007. 9. 18. 21:15이야기들/미소녀 게임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평행세계'의 카가미 스미카



(1) 실린더 속에 들어있는 '뇌'


스미카


- 요코하마 기지와의 관계


카스미의 방에는 00유닛의 소체인 '뇌'가 존재하는데, 그 뇌는 하이브에서 발견된 것이다. 애초에 요코하마 기지가 옛 하이브 터였던데다가 요코하마 기지는 실제로 극비계획을 실행하고 있었다. 이 뇌 역시 그 일환으로 존재하며, ESP로 뇌의 사고를 읽을 수 있는 카스미와 함께 1세트를 이루고 있는데, 이 역시 얼터너티브4를 위한 배치이다.


- 카스미와의 관계


카스미는 '뇌'의 추억을 공유하여 사실상 분신과 같은 상태이며 멘터넌스에 관여한다. 그러나 뇌가 거의 정신붕괴 직전에 있기때문에 대부분 읽을 수 없다. 카스미가 읽을 수 있었던 것은 무의식 영역에 있는 타케루에 대한 갈망 뿐이었다.


- 스미카와의 관계


사실 이 뇌는 BETA에게 포로로 잡힌 스미카이다. 카가미가 스미카의 행동을 보였던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크게는 타케루가 '평행세계'로 넘어오게된 이유이기도 하다. 굉장히 충격적인 사건과 연관되있어 정신붕괴 직전인 상태로 남아있었지만, 무의식만은 계속 타케루를 원하고 있었다. 이는 평행 세계의 타케루가 죽은 일과도 크게 관계가 있었는데, 결국 00유닛이 완성됬을 때, 그녀는 그 '마음'만을 남기고 사망하게된다.



(2) 스미카에 대한 진실


- 평행세계에서의 타케루와 스미카


'평행세계'의 타케루와 스미카는 연인이었다. 이 세계에서도 소꿉친구인지는 알수없지만, 서로 사랑했던 것으로 암시되고 있다. 그러나 BETA의 요코하마 침공으로 이들의 운명은 비참하게 파괴된다.


- 비참했던 과거


BETA는 자신들에게 재해가 된다고 생각한 인간을 배제하는 한편 여러가지로 실험, 조사해왔다. 특히 재활용을 위해 인간의 약점이나 다루는 방법 등에 관심을 가졌던 것으로 보이며 일련의 실험들도 연관되고 있다. 요코하마 역시 마찬가지였다.


요코하마가 BETA에게 함락당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사로잡혀 포로가 되었고 타케루와 스미카 역시 BETA에게 사로잡혔다. 포로들은 어떤 실험체로써 하나둘씩 사라져갔고 마침내 스미카의 차례가 되었다. 타케루는 이를 막으려하다가 타케루는 스미카의 눈앞에서 살해당해 먹힌다.


촉수 씬


그 후 스미카는 강제로 감정이 마비된채 촉수에 범해지는데, 그것은 너무나도 극렬한 쾌감이라 쇼크로 심장이 몇번이나 멈출 정도였다. 그런 상태에서도 계속 강제소생되는 식으로 수도없이 범해지는 상황이었다 . 결국 스미카는 정신붕괴 직전까지 몰려버렸고 마침내 쾌락에 굴복하면서 완전히 더럽혀지고 만다.


그 후부터는 쾌락의 나날이 계속되어 BETA는 스미카의 쾌감을 따라 중요성감대를 이상발달시켜주고 그녀 역시 그런 쾌감에 몰두하는 상태가 되고 만다. 계속된 쾌감으로 몸 감각이 둔해지자 BETA는 신경에 직접 자극을 넣는식으로까지 쾌감을 주었고 쾌감과 상관없어진 나머지부위는 점차 절단해나간다. 이것이 계속되어 결국 스미카는 뇌와 척수만이 남겨져 전류로 계속 범해지는 상태가 되었던 것이다.


- 망가진 삶의 끝


그후, 미군의 G탄 공격으로 그 지옥에서 벗어난 스미카는 UN에 발견되어 얼터너티브4 계획의 중요요소로 사용되었다. 00유닛의 소체로 쓰인 것이었다. 이 것으로 그녀는 복제품으로나마 마음을 남긴 후, 죽은 타케루의 뒤를 따라가게 된다.




2. 00유닛



(1) 얼터너티브4 계획과의 관계


스미카&야시로야시로


- 00유닛의 의의


BETA는 탄소생명체를 생물로 보지않으므로 커뮤니케이션이나 정보교류는 물론 ESP 리딩조차 불가능했다. 여기서 주목된 것은 그들이 인간보다는 정밀한 전자기기에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이었다. 이 점을 이용하는 것이 00유닛이다. 00유닛은 생명반응이 0인 무기물체이자 가장 정밀한 컴퓨터로써 BETA 관심으로부터 신호나 커뮤니케이션, 정보 등을 ESP 리딩하고 나아가 프로젝션을 실현하기 위한 존재로 구상되었으며, 얼터너티브4 계획의 중핵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컴퓨터'라는 형식에 인간의 '정신'을 담아야한다는 점이었다. 정보교류 및 처리의 언어적 능력은 인간고유의 정신활동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소체, 다르게 표현하자면 희생자가 필요했으며 그것이 스미카의 뇌였다.


- 00유닛의 개발


이 계획의 특징상 인간의 뇌가 필요했다. 때마침 요코하마 하이브가 점령되어 BETA의 포로가 되있던 뇌가 발견되었고 이를 소체로 이용한 것이다. 따라서 뇌에 의사접촉이 가능한 카스미도 계획에 참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사고를 00유닛에 옮기는 준비에 이르렀다. 가장 문제되는 것은 인간의 '정신'을 담고 그 역할을 처리가능한 초고성능 병렬회로였는데 이는 타케루가 가져온 '원래세계'의 코우즈키의 이론과 BETA 고유의 원소기 합쳐진 '양자전도뇌'의 완성으로 가능했다.



(2) 00유닛의 특징


스미카

- 임무


엄밀하게 표현하면, 00유닛은 '인간의 정신'이 들어간 '초고성능 컴퓨터'이다. 양자전도뇌의 성능은 매우 뛰어나서 그녀의 의사만으로도 무의식적으로 초고난이도의 해킹이 가능할 정도이며, 얼터너티브3 계획의 성과를 계승하여 관련 ESP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그런 능력을 전제로 BETA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게되는 것이다.


- 능력


기본적으로 양자전도뇌를 이용한 초고속대용량의 정보처리능력을 지니고있다. 이 것은 인간의 사고전반은 물론 무의식적인 자동처리의 바탕이 되며, 이로부터 엄청난 지능을 보여주지만, 가장 큰 성과는 인간사고의 완전구현이었다.


추가적으로 얼터너티브3의 유산인 ESP 리딩 능력과 프로젝션 능력을 지니며, 양자전도뇌의 처리능력 덕분에 ESP능력 역시 엄청나게 강화되어 있다. 리딩능력은 일정거리 내에 있는 상대의 마음을 색이나 이미지로 보는 능력이며 프로젝션은 자신의 이미지를 상대에게 비추는 능력이다. 00유닛은 특히 ESP능력의 단점이었던 능력발휘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렸는데, 그 개발목적인 BETA에 대한 정보획득에 부합되는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 양자전도뇌


BETA유래의 상온초전도물질 '그레이6'를 재료로 만든 고성능 병령처리장치. 인간의 뇌를 완전히 구현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엄청난 정보처리 능력을 지닌다. 몸에 있는 입력소자로 리딩하는 정보의 양은 기존의 어떤 매체도 따라오지 못하며, 그 계산능력과 지능적 병렬처리도 매우 높다. 게다가 이러한 모든 행위는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행해지므로 그 능력은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높다.


초고용량의 병렬처리장치의 특징으로 인해, 평행세계 이미징에도 대입될 수 있다. 내부에 저장된 정보는 ODL에서 공급되는 에너지로 보호-유지된다.


- ODL


양자전도뇌의 정보를 유지하게해주는 용액으로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인간으로 치면 혈액과 같으며, 00유닛의 동력이기도 하다. 양자전도뇌와 신체의 활동에 따라, ODL용액이 에너지를 잃고 열화되므로, 하루에 두번 정도 정화를 해야한다. ODL의 에너지 공급-유지 능력은 상상을 초월하여 생명체의 일부장기를 떼어넣었다쳐도 그 장기의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다.    


ODL은 BETA반응로 고유의 용액으로 스미카의 뇌가 담겨있었던 용액이기도 하며, 인류에게는 아직 이 정도 기술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화 사이클 때에는 직접 반응로와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벡와이어드 소자


00유닛의 정보능력이 너무나 뛰어나므로 그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다. 즉, 00유닛이 인류에 반기를 들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걱정과, 리딩 능력에 따른 기밀보안 문제가 제기되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정보교류나 ESP능력에 제한을 주는 장치가 개발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벡와이어드 소자이다. 벡와이어드 소자에 등록된 사람이나 정보에 대해서는 정보적-ESP 접근을 제한하는 기능을 가지며, 이로써 상층부 요인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게 되었다.


00유닛인 스미카에게는 머리카락을 묶고있는 커다란 리본에 백와이어드 소자가 들어있다 희귀물질로 만들어지므로 쉽게 만들 수는 없지만 이 기술은 00유닛의 효용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기밀사항으로 취급된다.



(3) 스미카와의 관계


아앙


- 존재적인 관계


00유닛의 소체는 스미카이므로 원본인 그녀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그 '마음'을 담고있는 복제품이다. 즉, 00유니트가 완성됬을때 '뇌'만으로 남아있던 인간 개체로서의 스미카는 분명하게 죽었다. 스미카의 정신은 확실히 담겨졌지만 그 본질은 무기물로 구성된 클론, 즉 복제품인 것이다.


- 실질적인 관계


00유닛이 완성되었을 당시는 '뇌'와 마찬가지롷 정신상태가 너무도 불안정했다. 따라서 타케루는 자신의 스미카에 대한 기억을 투영해줌으로써 00유닛에 새로운 자아를 형성시켰다. 이 것이 00유닛에 담겨진 '스미카의 마음'을 해당하는 각 세계의 존재와 중첩되게 만들었다. 따라서 조율이 끝난 00유닛은 두 세계의 스미카의 양식을 모두 담고있는 상태가 되었다. 즉, 00유닛은 '평행세계'의 스미카를 기준으로 모든 분기를 종합한 '스미카의 순수한 마음' 자체를 담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분기의 스미카를 대표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겠다. 이 것은 평행세계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쳐, 양자전도뇌 속에 각 세계까지 담게되며 에필로그의 결말도 이와 관련된다.




3. '원래세계' 타케루의 비극과의 관계



쿨~


- 타케루가 평행세계로 오게된 이유


더럽혀지고 모든 것을 빼앗긴채 뇌만 남아 하이브에 보관된 스미카였지만, 그녀의 무의식만은 타케루를 갈망했다. 정신의 붕괴 속에서도 타케루에 대한 무의식은 강하게 맴돌고 있었고 이 것은 ODL로 인해 연결된 반응로에까지 전해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던 어느날 미군이 2개의 G폭탄으로 요코하마 하이브를 공격하였다. G폭탄은 강대한 중력변이를 생성하는데 2발의 중력효과 사이에서 주변차원 자체가 일그러뜨렸다. 이 현상이, 반응로에 전달되어 증폭된 스미카의 타케루를 향한 무의식적 갈망과 만나면서 모든 것을 시작시키는 사건이 일어났던 것이다.


인과율양자론에서 존재를 인과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은 '관측'과 '의지'인데, 반응로에 의해 증폭된 스미카의 무의식은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인과적 영향을 지니게 되었던 것이다. 그 갈망이 일그러진 차원에 생긴 다른 차원과의 접점에 영향을 주었고 평화롭고 행복한 세계에 있었던 타케루에 닿은 것이다.


게다가 '원래세계'의 각 분기에서도 스미카의 타케루를 향한 독점욕이 존재했고, '평행세계'의 스미카의 마음이 이들 마음들과 종합되어 강대한 인과율로 작용했다. 이로 인해, '원래세계', 즉 엑스트라 편의 모든 루트로부터 인과를 빼앗아 스미카 루트를 중심으로 종합하여 '평행세계'에 재중첩시킨 '타케루의 정수'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그것이 바로 얼리미티드 편~얼터너티브 편의 타케루이다.


즉, 엑스트라 편에서 뻗어나온 각 분기의 타케루는 스미카의 '마음'에 의해 인과가 역전되 재중첩된 것이다. 따라서 타케루의 기억은 엑스트라 편의 히로인들과 맺어지기 전으로 구현되었다. 언리미티드 편에서 타케루의 기억이 온천에 멈춰있었던 것은 이 때문이다.


으앙엣찌


- 타케루가 죽으면 리셋되는 이유


'평행세계'에 있는 '스미카의 마음'은 타케루와 맺어지기를 갈망하는 것이기에 계속해서 타케루의 인과를 붙잡고있다. 그러나 뇌일 뿐인 스미카를 타케루가 알아볼 리는 없었다. 결국 중첩된 타케루는 계속해서 다른 히로인을 선택했다.


하지만 '스미카의 마음'은 얼터너티브4와 크게 관련되있었기에, 타케루가 루프를 다 돌때까지 계속 얼터너티브5가 발동, 타케루는 죽음을 맞이한다. 하지만 스미카의 마음이 타케루의 인과를 붙잡고있으므로 연결됬던 히로인과의 인과가 배제되면서 시작지점인 10월 22일로 리셋되었던 것이다.


결국 언리미티드 편에서 타케루가 스미카 외의 모든 히로인의 루프를 돌았을 때, 그들 간의 인과가 모두 배제됨에 따라 타케루의 인과에 언리미티드 편 부분도 포함되게 된다. 타 히로인들과의 결합이 모두 배제되었기 때문에 스미카의 갈망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다.


이 상태가 되자 타케루는 얼터너티브4에 대한 노력을 하게되었고 결국 스미카를 만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스미카와 맺어지게되면서 스미카의 갈망을 해결하게 되어 루프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비극의 원인


타케루가 '원래세계'로 갈 경우 인과정보가 '평행세계'로 흘러가게 되고 이로 인해 비극이 일어나게 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평행세계'로 온 타케루는, 스미카의 갈망이 각 세계로부터 억지로 인과를 빼앗아 '평행세계'에 존재시킨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타케루 자체가 인과율에서 불안정한 특이점이 되버렸다.


따라서 타케루가 '평행세계'를 떠나 '원래세계'로 가게되면 그의 인과를 끌어당기고있는 '스미카의 마음'의 영향으로 타케루와 관련된 원래세계의 인과까지 모두 흡수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모든 일의 원인은 스미카의 '에고' 즉, 독점욕이었던 것이다.


간직된 마음데드엔딩

- 문제의 해결


결국 자신이 타케루를 괴롭힌 원인이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된 스미카-00유닛-은 그 문제를 직접 고치기로 결의한다.


스미카의 마음은 결국 타케루와 맺어졌고 그리하여 타케루는 루프에서 벗어난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 즉 타케루의 존재에 대한 것은 계속 유효했다. 결국 모든 사실을 깨닫게된 스미카는 그 원인이 된 자신의 '마음'을 소멸시키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결국 스미카의 결심은 실행되어 00유닛은 활동정지, 즉 죽게된다. 이와 동시에 타케루를 끌어당기던 원인이 사라지게 되었고 인과의 집속점이 사라지자 세계자체가 본래의 균형을 찾아 재구축되게 된다. 따라서 '평행세계'로 온 타케루 역시 인과가 돌려지면서 소멸하고 새로운 세계로서 재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타케루의 인과를 비정상적으로 빼서 중첩시킨데다가 그것을 '평행세계'에 구현시켜버린 탓에 모든 분기가 엉킨 상태였다. 따라서 모든 사건의 전환점이 되는 10월22일부터 재구축을 시켜야만 했고, 00유니트에 담긴 스미카의 마음은 타케루에 대한 보답과 다른 히로인들에 대한 배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공유하고있는 카스미를 생각하면서 양자전도뇌의 용량을 사용해 이를 시행하게 된다. 에필로그의 세계는 바로 그 결과인 셈이다.  


- 원래세계가 둘로 나뉘었던 이유


작중에서 타케루는 엑스트라 편의 원래세계에 갔다오길 반복한다. 그러다 결국 원래세계로 도망치는 것을 택하는데, 이 때 도망친 세계는 엑스트라 편의 세계와는 또 다른 분기세계였다. 이렇게된 이유는 간단한데 두 세계의 타케루가 합쳐졌기 때문이다.


즉, 타케루가 맨 처음 갔던 원래세계는 타케루의 기억을 바탕으로 들어간 세계였기에 순수한 과거였지만 이후부터 두 타케루를 하나로 중첩시켜 얼터너티브 편의 타케루 중심으로 존재시키게되면서 다른 분기세계로 들어갔던 것이다. 결국 타케루가 두번째로 원래세계에 머물 때부터 원래세계는 엑스트라 편이 아닌 별개의 분기가 되어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원래세계들은 결국 00유닛의 최후를 통해 행복한 에필로그의 세계로 재구축되어 새로운 시작을 하게된다.


하렘1하렘2하렘3

- 재구축된 세계의 이후


스미카는 타케루와 모두가 최대한 행복하기를 원했기에 에필로그의 세계를 만들었다. 아마도 그것이 스미카 자신에게 있어서도 행복이었을 것이다. 각 분기의 가능성을 열어두었음은 물론이고 하렘을 더욱 심화시켜 놓은 것도 그 결괴로 보인다.  


확률적으로는 스미카가 가장 높아보이지만, 현 상태의 인과를 알고있는 카스미의 존재도 있어 2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사실 재구축된 세계는 스미카를 포함한 모두가 후회하지 않도록 배려된 세계이다. 따라서 어떤게 진행되든 타케루의 자유이지만 결국 결말은 스미카랑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누구에게도 차이진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리뷰관련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