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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만이 아는 세계 원작연재분 관련이야기: 히로인-여신 간 관계 고찰

2011. 9. 17. 21:13이야기들/애니메이션 이야기

신만이 아는 세계 팬아트


 비록 애니화는 좋은 퀼리티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한 느낌이지만, 만화원작은 커다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인 신만이 아는 세계. 본 포스팅은 현재 원작에서 중요 내용의 하나로 전개되고 있는 히로인과 여신 설정에 대해서 어떠한 가정을 바탕으로 고찰을 행해보고자 한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에 의거하여 간략히 그 관계를 분류하여본 결과,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히로인  여신  각 신의 대표적 담당분야   각 신의 대표적 속성 
 아유카와 텐리  디아나  달, 사냥, 순결  처녀
 나카가와 카논  아폴로  태양, 음악, 예언  아이돌
 쿠죠 츠키요  불카누스  불, 대장장이, 손재주  신체장애, 탐미
 고이도 유이  마르스  전쟁  남성성, 호전성
 시오미야 시오리  미네르바  지혜, 전쟁, 문명  (기술-지식-의) 수호자
 타카하라 아유미  or
 코사카 치히로
 메르쿠리우스  상업, 발명, 계략  중재자

 굵은 글씨가 히로인과 여신의 특성이 공통되는 부분이며, 잘 보면 여신의 담당분야보다 오히려 '속성' 면에서 히로인과 서로 겹치는 부분이 많다.

 위의 예 중에서도 아폴로는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요새 말하는 아이돌에 딱 어울리는 신이었고, 가장 애매한 츠키요도 속성에서 미를 추구하다는 점이 맞아떨어지고, 사오리의 경우 책을 지키려고 하는 행동이 수호자의 속성과 공통되는 면이 있다.

 따라서 메르쿠리우스도 중재자 속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이 있다.

 지금까지의 전개에서 아유미는 훌륭하게 중재자 역할을 맡은 부분이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치히로 에피소드에서 케이마와 치히로 사이를 화해시키려 했던 행동이며 최근 연재분에서도 양보를 통해 그 두 사람을 이어지게 하려고 하고 있다. 반면에 이 점에서 치히로는 미묘한 점이 있다.

 물론 이에 대한 반론도 있을 수 있다. 메르쿠리우스의 경우 로마신화와 그리스신화 사이에 차이가 매우 큰 신이기에 애매함 또한 가장 크기 때문이다. 즉, 그리스 신화에선 전령의 특성이 강했는데, 로마신화에 가서는 전령특성이 사라지고 상업 분야로 완전히 이미지가 바뀐 사정이 있다. 게다가 기독교가 들어오기 전까지의 로마시대 때 멜크리우스는 게르만족에게서 무려 그들의 주신 오딘으로까지 취급되었다.

 이런 역사성을 검토해보면, 메르쿠리우스가 그리스로마신화의 주요한 신들 중에서도 비교적 특징없는 신에 속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신의 이미지가 급격히 변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잘 하면 치히로와 엮을 수 있는 부분이 된다. 허나 중재자 속성에 근거를 둔 아유미에 비해 그 근거가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이 약점이다. 

 위의 논리하에서, 두 사람이 한꺼번에 메르쿠리우스의 그릇이 되어있었다는 예외적 전개를 배제할 경우, 비록 100% 확실한 결론을 내리긴 어려우나 현재로선 아유미가 치히로보다 더 조건에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것이다.